모든 콘텐츠는 저장해야 볼 수 있어요. 해외에서는 인터넷이 잘 안 될 수 있으니, 미리 구매하고 다운로드 해 두세요!
아테네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저는 그리스 역사학 박사이자, 지중해 인문학자로도 활동하고 있는 윤희두라고 하구요. 이렇게 오늘 여러분들께, 제우스 신전과 그 주변의 역사 이야기들을 소개해드릴 수 있게 되어서, 진심으로 기쁘고 설렙니다.
자, 오늘 저와 함께 둘러보시게 될, 아테네의 제우스 신전은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최고의 신인, 제우스 신을 모시기 위해 만들어진 장소인데요. 그만큼 이곳은 그리스 전체 세계를 통틀어서도, 독보적인 규모와 남다른 위용을 자랑하던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쉽게도, 몇 개의 기둥과 주변의 터만 쓸쓸하게 남아 있어서, 사실 많은 여행객들이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전혀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곳 제우스 신전을 비롯해서, 아테네의 여러 역사적 장소들을 여행하시면서, 가장 필요한 것은요, 바로 인문학적 상상력입니다. 비록 그 원형이 사라진 채, 쓸쓸히 잔해만 남겨진 곳이라도, 풍부한 인문학적 지식과 상상력이 있으면, 또 다른 감동과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장소가 바로 이 제우스 신전인데요. 여러분들께서도 그 감동을 느끼실 수 있도록, 제가 옆에서 최선을 다해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곳 제우스 신전은요. 과거 아테네가, 고대 로마제국에 의해 지배를 받았을 당시에 만들어졌던, 대표적인 로마의 유산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이 신전의 주변에는, 이탈리아에 가지 않고도, 고대 로마 제국의 우수성과, 그 흔적을 살펴볼 수 있는, 여러 포인트들이 존재합니다. 이후의 현장 투어에서 제가, 차근차근 하나씩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구요.
자,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아테네에 남아있는 고대 그리스의 신화와 로마제국의 흔적을 따라서, 가볍게 역사 산책을 한 번 떠나보실까요?
650년의 세월이 빚어 낸 '그리스 최대'의 신전
자, 이번 트랙에서는 우리 현장 투어의 시작점에 대해서 안내를 드릴텐데요. 일단 지금 화면에서 보고 계시는 하드리아누스의 문, 혹은 하드리아누스의 아치가, 우리 투어의 첫 번째 포인트이자 시작점입니다. 여러분들께서는 해당 지점의 구글 좌표를 참고해 주신 뒤에, 하드리아누스 문 앞에 도착하셔서, 현장투어를 시작해 주시면 되겠구요.
참고로 이 하드리아누스의 문은요. 제우스 신전의 매표소로 향하는 길목에 위치해 있는데요. 우리가 방문하게 될 제우스 신전은, 공식적인 하나의 유적지로 묶여 있기 때문에, 입장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입장료를 지불하시고, 본격적으로 신전 안으로 들어가시기 이전에, 그 길목에 위치해 있으면서, 무료로 관람이 가능한 이곳을, 가장 첫 번째로 방문하게 되는 것이구요. 추후에 현장에서 하드리아누스의 문에 대한 설명을 들으신 이후에는, 제가 준비한 이동 안내 영상을 따라서, 제우스 신전의 매표소를 지나, 신전 앞으로 이동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여러분들께서는 하드리아누스의 문 앞에 도착하신 뒤에, 다음 트랙을 재생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학에서 그리스와 튀르키예를 비롯한 지중해 지역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면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인문학자입니다!
혹시 지중해 유럽을 여행하기 가기 위해 아직도 따분한 역사책을 쌓아놓고 꾸역꾸역 읽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과감히 덮으셔도 좋습니다!
지중해 이곳저곳을 발로 누비며 공부한 인문학자의 풍부한 지식과 경험에서 나오는 바이브로, 여러분들을 쉽고 유익한 지중해의 역사 · 문화 여행길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작가 약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그리스학과 졸업
- 한국외국어대학교 사학과 서양사 박사
- (전)한국외국어대학교 그리스학과/사학과 외래교수
- (현)광운대학교/한림대학교/한라대학교 외래교수
- 전경련 국제경영원 역사최고위과정 <그리스&튀르키예 역사연수단> 모더레이터 교수
- tvn <벌거벗은 세계사> 방송 출연
- <20세기 서양의 일상과 풍경> 그리스편 집필
- 비잔틴 제국의 역사 · 문화 교재 집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