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사말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부터 여러분들께 ‘내 생애 첫 그리스 여행, 꼭 알고 가야 할 그리스 기초 지식’에 대해서 자세히 안내해드릴 가이드 윤희두 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일단 저에 대해서 먼저 간단히 소개를 드리면요. 저는 그리스 역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여러 대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열심히 강의하고 있는 인문학자 이구요. 또 투어 라이브를 통해 주로 그리스와 터키에 있는 여러 박물관과 문화유산들에 대해 열심히 해설을 하고 있는 크리에이터이자, 여행 작가이기도 합니다. 일단 무엇보다도 이 투어라이브를 통해서 이렇게 여러분들께, 그리스에 대한 기초 여행 지식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 수 있게 되어서 진심으로 기쁘구요. 아무쪼록 이 콘텐츠를 통해서, 어쩌면 일생에 단 한번 뿐일수도 있는 여러분들의 소중한 그리스 여행이 좀 더 풍요로워지고 유익하셨으면 하는 바람을 안고서 투어를 시작해 볼까 합니다.
여러분들께서 여행을 하시게 될 그리스는 뭔가 한국 사람들에게 익숙하면서도 낯선 나라입니다. 아마 여러분들께서도 학교의 역사 수업이나 꽃보다 할배, 알쓸신잡과 같은 방송 콘텐츠를 통해서 그리스라고 하는 나라를 알게 모르게, 꽤 가까이서 접할 기회가 많이 있으셨겠지만, 막상 그곳으로 직접 여행을 간다고 마음을 먹고 준비를 하다 보면 부딪히게 되는 문제가 한두 개가 아닌데요. 예를 들어 우선 내가 큰맘 먹고서 여행을 떠나기로 결정한 그리스라는 나라가 도대체 어떤 곳인지, 그 기초적인 정보부터 깨알 같은 현지의 전문지식까지 한 번에 속 시원하게 설명해주는 자료나 전문가를 찾는 일이 쉽지 않구요. 또 그리스가 역사 유적으로 너무나 유명한 나라라고 하는데, 도대체 어느 곳에서부터 어디까지 가야 하는지 딱 집어서 그 목적지를 정하는 것도 생각보다 엄청난 사전 공부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이뿐만이 아니죠. 어렵게 목적지를 정했다 하더라도 또 그곳까지 교통편은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또 치안은 위험하지 않은지, 그리고 그리스에서만 먹어볼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스에서 무슨 물건을 쇼핑해야 잘했다고 소문이 날지, 그리스 여행에서는 이런 기초적인 부분에서 신뢰할만할 정보를 얻는 일 자체가 생각보다 만만하지 않은데요. 그렇다고 매번 그 수많은 여행 후기 블로그들을 뒤지고 뒤져서, 그 방대한 정보들을 다 취합하는 것도 너무나 많은 에너지를 쏟아붓고, 불필요한 고생을 해야만 하는 작업입니다. 자, 이와 같은 그리스 여행의 어려움, 그리고 불편함을 해소해 드리고자 바로 이 투어가 만들어지게 되었는데요.
자, 그럼 이 타이밍에서 추가적으로 이 투어와 앱의 기능을 똑 부러지게 활용하시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물론 그리스 여행을 떠나시기 전에 이 투어를 사전에 듣고 가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으신 분들께서는 그리스로 향하시는 비행기나 숙소에서도 틈틈이 들어주시면, 유용하게 활용을 하실 수 있을 것 같구요.
또 실제로 어플을 재생하시는 과정에서는 기본적인 속도 조절이나 구간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재생 중에 나타나는 빨란 동그라미를 누르시면, 앞뒤 5초간 구간 이동 외에도 자유롭게 원하는 만큼 재생바를 이동하실 수가 있으니까요. 미리 숙지해 두시면, 더욱 편리하게 어플을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어에서 순간적으로 놓친 내용이나 정보도, 개인 일정과 상황에 따라 이후에 마음껏 반복해서 들으실 수 있다는 장점도 꼭 기억해 주시구요. 자 그럼 지금부터 국내 최고의 그리스 전문가가 엄선하고, 또 영혼을 박박 갈아 넣어 만든 이 콘텐츠 하나로, 그리스에 대한 기초 지식부터, 실제 여행에 필요한 깨알 정보와 팁까지 속 시원하게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2[기본정보] 그리스는 어떤 나라인가요?
![[기본정보] 그리스는 어떤 나라인가요?](https://static.tourlive.co.kr/static/tour/2022/05/16/tour_track/9951/52f6e5f4d4eb11eca75f02420a0000f3/resize/image/1652686771_greeceinformation_img03_resize.jpg)
자, 본격적으로 여행을 떠나기 앞서서 먼저, 여러분들께서 여행을 하시게 될 그리스에 대한 기본적인 국가정보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유럽을 비롯한 해외여행을 하시면서, 가장 신경이 쓰이시고 걱정이 되시는 부분이 바로 언어에 대한 문제일 텐데요. 일단 그리스는 전통적으로 그리스어를 공식 언어로 사용하는 나라입니다. 수많은 서양 언어의 모태가 되는 그리스어인 만큼 그 역사도 깊을 뿐만 아니라, 그리스인들 또한 그리스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에 굉장히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첨부해드린 첫 번째 그림을 보시면, 오늘날 현대 그리스어의 대문자, 소문자 알파벳 모양을 확인하실 수 있구요. 그 모양이 어딘지 모르게 익숙한 기분이 드시는 이유는 아마도 여러분들께서 아마 학창시절에 수업 시간에 배우셨던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오메가 등의 과학 혹은 수학 기호들이 모두 그리스어의 알파벳에 그 기원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수학, 과학 시간을 생각하니 머리가 심하게 아파오는 기분이 드는 것 같기도 하네요. 하하..
자 어쨋든 이처럼 그리스는 그리스어라고 하는 특수언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나라이긴 하지만요. 유럽의 대표적인 관광 국가답게, 여러분들께서 여행하시는 대부분의 여행지에서 원활한 영어 소통이 가능하시기 때문에, 여행을 준비하시면서 그리스어를 따로 힘들게 배우실 필요까지는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현지에서 간단한 그리스어 인사말이나, 기초적인 회화를 할 줄 아시면, 현지인들이 심하게 감동하면서,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 서비스를 더 주거나, 가격을 깎아주는 경우도 아주 더러 있기도 합니다. 참고로 저는 그리스어 덕분에 레스토랑이나 상점에서 가격을 흥정할 때, 쏠쏠하게 재미를 본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언어와 함께 그리스에서 또 가장 신경이 쓰이시는 부분이 바로 화폐 문제일텐데요. 그리스는 199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드라크마’라고 불리는 자국의 독자적인 화폐를 오랜 시간 동안 사용했지만, 2001년 유럽연합의 ‘유로존’에 가입하면서, 2002년부터 유로화를 공식적인 통화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유로존 회원국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유로화의 지폐는요. 모두 동일한 규격과 모양을 하고 있지만, 유로화의 동전만큼은 그 나라의 역사나 특색을 반영해서, 나라마다 그 안에 새겨진 모양이 차이가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첨부해드린 두 번째 그림을 보시면 오늘날 그리스에서 사용하는 유로화 동전의 모양을 살펴보실 수 있는데요.
가장 상단에 있는 동색의 유로화 동전들은 해양국가인 그리스의 정체성을 상징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장 왼쪽으로부터 고대 아테네 시대의 삼단노선, 그리고 19세기의 그리스 함선, 마지막으로 선박업의 상징인 그리스의 유조선의 모습이 새겨져 있구요. 그 아래쪽 금색 모양의 동전들은 그리스에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들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가장 왼쪽에는 19세기에 오스만 제국의 지배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리스가 독립전쟁을 수행할 때 중요한 영향을 미친 사상가 ‘리가스 페레오스’의 초상이 새겨져 있구요.
그 옆에는 그리스 제1공화국의 초대 대통령으로 추대되었던 요아니스 카포디스트리아스의 초상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장 오른편에는 20세기 초반에 활동했던 현대 그리스의 창건자, 그리스의 국부로도 불리는 정치가 엘레프테리오스 베니젤로스의 초상이 새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장 하단에 위치한 두 동전 중에 첫 번째 1유로 동전에는 기원전 5세기에 제작된 아테네의 드라크마 주화의 모습을 재현하고 있구요. 그 옆에는 오늘날 유럽이라는 단어의 기원이 되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에우로페의 모습이 새겨져 있습니다. 물론 돈을 쓰시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는 이야기일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그리스까지 오셨으니, 재미 삼아서라도 알아두시면 도움일 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소개를 드렸구요.
그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내용은 바로 오늘날 그리스의 종교인데요. 많은 분들께서 그리스를 신화의 나라로 알고 계시지만, 오늘날 현대 그리스인들은 모두 신실한 기독교 신자들입니다. 특히 전 세계의 수많은 기독교 종파들 중에서도 그리스인들은 정교회 혹은 동방 정교회 라고도 불리는 ‘그리스 정교회’의 전통과 교리를 따르고 있는데요. 놀랍게도 그리스에서는 국민의 약 98% 이상이 이 정교회를 신봉하고 있구요. 특히 그리스를 여행하시다 보면요. 첨부해드린 세 번째 사진처럼 주변에서 기다란 수염과 독특한 복장 하고있는 정교회 사제들을 아주 쉽게 만나 보실 수 있구요. 실제로 그리스에서 정교회는 단순한 종교적 기능을 초월해서, 국가의 공적인 부분이나 국민들의 일상생활에도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그리스 정교회에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투어라이브에서 제작한 아테네 콘텐츠의 ‘아테네에서 꼭 알아야 할 그리스의 역사, 신화 이야기’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 이어서, 그 이외에 그리스 국가에 대한 정보를 간략히 소개해드릴텐데요. 일단 오늘날 현대 그리스의 전체 인구는 약 천만 명 정도의 규모로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구요. 그리스의 수도인 아테네에는 약 60에서 70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도인 아테네를 중심으로 형성된 수도권을 기준으로 하면 전체 그리스 인구의 약 절반 정도의 비율이 이 아테네 수도권에 밀집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인구의 수도권 집중화 현상이 심한 지역이라고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리스가 또 화창한 날씨와 온화한 기후로도 굉장히 유명한 지역이지 않습니까? 여름철의 그리스는 대표적인 지중해성 기후로써, 상당히 고온 건조하고 비 한 방울 내리지 않는 땡볕 더위가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에 겨울철 그리스는 저온 다습하고 비가 많이 내리는 기후가 특징인데요. 그리스의 기후와 여행 추천 시기에 대해서는 이 바로 다음 챕터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구요.
또 그리스 여행 준비와 관련해서 기본적으로 알아두셔야 할 내용이 아무래도 시차에 대한 정보일 텐데요. 요 부분은 계획하고 계시는 출국 일정에 따라, 썸머 타임이 적용이 되는 기간인지 아닌지를 확실히 확인하시는 것이 필수적이구요. 썸머타임이 적용되는 3월 마지막주 일요일부터 10월의 마지막 주 토요일 까지는 그리스가 한국보다 6시간 정도 느리구요. 썸머타임이 적용되지 않는 나머지 기간동안에는 그리스가 한국보다 7시간 정도가 느리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