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작품 위주로 설명해주셔서 관람하는데 3시간 반정도 걸렸습니다. 가이드 없이 관람하기 너무 힘들었을 것 같아요. 위치가 조금씩 바껴서 찾느라 시간이 걸리긴했지만 대체로 만족스러웠습니다
꼭 봐야 할 작품들을 짚어주어서 좋았어요. 방대한 규모의 미술관이라 가이드를 들으면서 일부의 작품만 보았는데도 4시간 정도 걸렸던 것 같아요. 다만 오디오와 맞는 작품을 찾아다니는 게 조금 힘들었어요.
내부 이동영상 및 지 추가로 길찾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저장해야 볼 수 있어요. 해외에서는 인터넷이 잘 안 될 수 있으니, 미리 구매하고 다운로드 해 두세요!
안녕하세요. 프라도 미술관에 오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저는 오늘 여러분과 함께 프라도 미술관의 작품을 만날 가이드 루이입니다. 프라노 미술관은 세계 3대 미술관 중 한 곳으로, 마드리드에 오셨다면 꼭 방문하셔야 하는 장소인데요. 보통 한 나라의 수도에 있는 대표 미술관들은 나라가 겪어왔던 역사와 문화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프라도 미술관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스페인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고, 역사와 예술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장소인 만큼, 그냥 자유롭게 관람하시기보다는 가이드가 들려주는 재미난 이야기를 듣는 게 프라도 미술관을 관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그래서 가이드와 함께하는 여행은 좀 불편하지만 재미난 이야기는 듣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투어가 딱 제격일 거예요.
저는 프라도에 전시되어 있는 수천 개의 작품들 중에서 프라도 미술관에 오시면 꼭 보셔야 할 작품 60 작품을 선정해서 투어를 만들었습니다. 제가 소개 해드릴 60개의 작품을 다 보시려면 4시간 이상 걸리시니까요, 시간적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60 작품을 다 보시면 되고요. 일정이 좀 짧으신 분들을 위해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서른 작품을 따로 별표 표시를 해두었으니까요, 참고해서 관람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약 두 시간 정도면 프라도 미술관을 다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만 보셔도 프라도 미술관에서 보셔야 할 중요한 작품들은 다 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길 찾기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 저희가 미술관 입구부터 첫 작품이 있는 방까지 가는 길을 영상으로 따로 제작해 놓았기 때문에 길을 잃을 걱정하실 필요 없이 영상만 보고 따라가시면 되겠습니다. 첫 방 다음부터는 트랙별로 저장되어 있는 프라도 미술관 지도를 통해 다음 방을 쉽게 찾아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저와 함께 즐거운 프라도 미술관 투어를 시작해 보실까요?
00:00 환영합니다!
00:45 꼭 봐야 할 작품?
01:22 길 찾기가 어렵다면?
스페인은 예술의 나라입니다. 근대에 들어서는 가우디, 피카소, 달리, 후안 미로처럼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세계적인 예술가들을 배출하였고요. 더 옛날로 거슬러 올라가면, 벨라스케스 고야 엘그레코 같은 당대 최고의 화가들을 배출하였습니다. 하지만 더 과거로 거슬러 가게 되면, 프랑스, 이탈리아와 비교해서 그림 쪽으로는 수준이 조금 떨어졌던 나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슬람 때문인데요. 스페인이 위치한 이베리아 반도는 다른 유럽 국가들과 달리 이슬람의 지배를 받았던 곳입니다. 서기 710년경부터 1492년까지 약 700년 동안 이슬람의 지배를 받았기 때문에 스페인의 문화와 역사에서 이슬람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이슬람 문화권은 가톨릭과 여러 가지로 상반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슬람 문화에서는 신의 그림이나 조각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우상 숭배로 여겨서 철저히 금지했습니다. 그리고 무함마드 뿐만 아니라 이슬람의 유일신인 알라도 어떤 식으로 형상화될 수가 없었던 것이죠.
건축물에서는 그래도 이들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표현 양식들이 발전하긴 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예가 서예와 아라베스크 문양입니다. 그래서 이슬람 건축물을 보면 굉장히 이국적이고 멋진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건축과 달리 그림에서는 이 우상 숭배 문제로 인해 발전이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이슬람 문화권에 속해 있던 스페인이었기 때문에 그림은 프랑스나 이탈리아에 비해 뒤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었던 것인데요.
하지만 이슬람이 물러난 1492년을 기점으로 많은 것들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 1492년은 스페인에서는 여러 의미로 정말 중요한 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 이슬람 세력을 완전히 몰아내고 아라곤과 카스티아라는 두 개의 나라가 결혼 동맹을 통해서 스페인이라는 오늘날의 국가 형태로 통일을 하게 됩니다. 두 번째로, 이슬람 세력을 완전히 몰아내고 카톨릭 문화권으로 스페인은 변화하게 됩니다. 세 번째로, 콜럼버스를 통해 신대륙을 발견하게 되죠. 그전까지 이슬람 세력권 아래서 맥을 못 추던 스페인이 이 시기를 기점으로 카톨릭 문화권으로 진입을 하고 신대륙 발견으로 어마어마한 부를 얻게 되면서 문화 예술 쪽으로 크게 부흥하게 됩니다.
그리고 스페인에는 씨글로 데 오로 (siglo de oro) 라고 불리는 문화 황금기가 시작되게 되는데요. 오늘 우리가 만나볼 프라도 미술관에 있는 그림들의 대부분도 바로 이 문화 황금기에 탄생한 그림들입니다. 이때 탄생한 그림들이 나중에 세계 미술계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그림들인데요. 오늘 그 그림들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00:00 스페인이 프랑스, 이탈리아보다 그림의 발전이 부족했던 이유
01:03 스페인의 새로운 건축 표현 양식
01:32 1492년 이후 나타난 변화
02:16 스페인 문화 황금기의 시작
역사책 속 퍽퍽하고 목막히던 역사와 문화,
이젠 현장감 넘치는 오디오 가이드로 편안하게 즐기세요! 티미가 알차게 쓰고 루이가 톡쏘게 풀었습니다. 여행은 티미&루이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