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콘텐츠는 저장해야 볼 수 있어요. 해외에서는 인터넷이 잘 안 될 수 있으니, 미리 구매하고 다운로드 해 두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여러분들과 함께 창덕궁 투어를 할 루이입니다. 창덕궁은 한양 5대 조선 왕궁 중 유일하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곳으로, 역사적으로나 미학적으로나 단연 으뜸으로 꼽히는 궁궐입니다. 조선 건국 초기부터 멸망까지 가장 오랫동안 정궁으로 쓰였던 창덕궁은 유교사상과 풍수지리사상이 가장 이상적으로 조화되어 있어 조선시대 건축 양식의 이상적인 롤모델로 여겨져 왔습니다. 우리나라 고궁 덕후들이 입을 모아 “조선의 궁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창덕궁으로 가라.”라고 할 정도로 창덕궁은 조선 궁궐 양식의 정수를 보여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자, 그럼 이제 역대 조선의 임금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아름다운 궁궐, 창덕궁으로 떠나볼까요?
저희 투어는 금호문으로 들어가서 나오는 금천교 앞에서 시작합니다
00:00 지도
00:08 다음 장소로 이동(금호문으로 들어가세요)
00:45 화면에 표시한 금천교 앞으로 가세요
01:07 도착
금천교 앞에 잘 도착하셨나요? 조선시대 궁에는 이렇게 늘 내부에 ‘금천’이라는 물이 흐르고, 그 위에는 다리를 만들었었는데요. 이는 풍수지리에 입각하여 뒤로는 산 앞으로는 물이 흐르는 배산임수 지형을 만들어서 궁을 명당으로 만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신하들이 입궐할 때 깨끗한 물로 나쁜 기운을 씻어내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조선시대 각 궁궐마다 이름은 다르지만, 이렇게 금천과 금천교가 있었는데요. 하지만 창덕궁의 금천교는 그중에서도 가장 특별합니다. 그 이유는 창덕궁의 금천교는 처음 만들어졌을 때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유일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곳들은 숱한 화재와 전란에 다 사라지고 다시 만들었지만, 이곳은 600년이 넘게 이 자리를 그대로 지키고 있는 거죠. 실제 역사책에서 봤던 수많은 조선의 위인들이 지금 저희가 건넌 다리를 똑같이 건넜던 겁니다.
자, 그럼 저희는 금천교를 넘어 정면에 보이는 진선문을 보겠습니다.
00:00 금천교
00:56 지도
01:02 다음 장소로 이동(화면에 표시한 진선문 앞으로 가세요)
01:20 도착
역사책 속 퍽퍽하고 목막히던 역사와 문화,
이젠 현장감 넘치는 오디오 가이드로 편안하게 즐기세요! 티미가 알차게 쓰고 루이가 톡쏘게 풀었습니다. 여행은 티미&루이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