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콘텐츠는 저장해야 볼 수 있어요. 해외에서는 인터넷이 잘 안 될 수 있으니, 미리 구매하고 다운로드 해 두세요!
(사진1. 모로코 국기)
*띵동
안녕하세요~
낭만을 찾아 돌아다니는 낭만무새, 낭만가입니다.
제가 스페인에서 지낼 때, 사람들이 모로코는 꼭~! 가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갑자기 모로코행 비행기를 타게 됐어요.
무계획으로 모로코에 도착을 했고, 계획이 없던 저는 무작정 현지인 동생에게 연락을 했어요.
사실 한 번도 만나본 적 없는 사이였습니다.
그리고 당장 다음 날, 동생의 고향인 라바트로 향하게 됩니다.
당일치기 여행자인 저를 위해! 외국인인 저를 위한! 찐 현지인 동생이 소개해 준 라바트의 명소와 식당을 그대~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물론 여행자의 입장에서 본, 가보면 좋을 곳들도 추가했으니, 끝까지 따라와 주세요!
그리고 트랙이 넘어갈 때는 가이드 중간중간 띵동 소리로 알려드릴 거고요,
필요한 링크들은 스크립트 하단에 모두 올려두겠습니다.
그럼, 지식과 낭만 모두 잡는 투어를 시작해 볼까요?
님아 라마단 때는 그 곳을 가지마오
(사진1: 모로코 유적지 볼루빌리스 롱샷 II)
*띵동
그렇다면 모로코는 어떻게, 어떤 문화를 발전시켰을까요?
모로코의 정체성과 문화는 아랍과 베르베르 그리고 아프리카와 유럽이 혼합되어 있어 독특하고 인상적입니다.
특히 모로코와 스페인, 이 두 국가는 떼려야 뗄 수없는 사이인 거 아시나요?
스페인 곳곳에 이슬람의 흔적이 보이는 이유도 이 때문인데요,
제가 간단하고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로마인들은 ‘로마와 카르타고가 세 차례에 걸쳐 120년간 벌였던 전쟁인’ 포에니 전쟁을 끝으로 북아프리카 원주민인 베르베르인들에게 기독교를 전파하기 시작했어요.
곧이어 모로코에서 몇몇의 로마 군사 요새가 세워졌고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로마제국을 무너뜨린 아랍인들이 북아프리카 전지역을 정복했고 곧이어 이슬람교가 베르베르인들에게 빠르게 전파되었어요.
711년 아랍인과 베르베르족들이 지브롤터 해협을 건너 스페인 남서부를 정복했고
이때부터 거의 800년 동안 스페인 지역에서 이슬람 왕국이 존재했습니다.
와~무려 800년이라니…굉장한 이슬람의 황금기입니다.
기독교인과 유대인들은 ‘성지의 사람들’이라고 불리며 자신의 종교를 지킬 자유가 주어졌지만 이슬람 문화가 커지면서 신분의 일부 제한과 모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10세기와 11세기에 많은 이들이 이슬람으로 개종을 하게 되었어요.
스페인 남부지방에 있는 안달루시아의 코르도바는 무슬림 스페인의 수도로 중세 유럽에서 가장 크고 부유한 도시로 발달했어요.
이때, 아랍과 북아프리카의 풍부한 지적 유산들이 유럽으로 전해져 무슬림과 유대인 학자들은 서유럽의 고전 그리스 문화를 되살리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런 활동으로 스페인의 로마화 된 문화가 무슬림과 유대문화와 섞여 스페인의 독창적인 문화가 형성되었죠.
이후, 중세기에 유럽에서 십자군 전쟁으로 인해 스페인에서 쫓겨난 ‘이슬람계의 베르베르인인’ 무어인과 유대인들이 모로코에 대거 정착하면서 1579년~1603년 사이에 모로코는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습니다.
이들이 가져온 문화와 예술로 인해 현재에도 존재하는 많은 문화유산을 남겼어요.
1904년에는 프랑스와 스페인으로부터 무력 점령을 당하고 스페인령과 프랑스령으로 나뉘게 되었어요.
모로코는 끈질긴 독립투쟁으로, 프랑스로부터 독립을 쟁취하였으나, 스페인은 서사하라에 있는 자국 군대를 철수시키지 않았어요.
이에 따라, 핫산 2세 국왕은 스페인과 모리타니아와 비밀리에 협상을 진행하여서 서사하라 지역을 3개국이 관할할 것에 잠정 합의했으나 알제리아가 배제된 협상이었기 때문에 아직도 영토분쟁 지역으로 남아있습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모로코와 스페인의 거리만큼이나 문화와 역사 모두 정말 밀접해 있죠?
안녕하세요.
낭만을 찾아 돌아다니는 낭만무새, 낭만가라고 합니다.
스페인에서 일하며 공부를 하고자 워킹홀리데이를 떠난 저는,
언어 실력 부족으로 일은 구하지 못하고 공부하며 여행만 다니게 된 사람입니다.
그 시간동안, 혼자 다니는 여행은 사색을 즐길 수 있으며 나를 더 용감하게 만들고
새로운 인연을 만들어주는 좋은 활동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혼자 여행을 하시는 분들 또는 혼자 떠나는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오롯이 현지에 녹아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친구, 가족, 동행인들과 함께 여행하는 분들 역시 즐겁고 쉽게 들으실 수 있도록
가볍지만 알찬 가이드를 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