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사말
Terve matkustaja! 저는 핀란드 생활 13년차 여행 크리에이터 최현석이라고 합니다. 핀란드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여행자분들이 느끼고 계실 설레임을 생각하니 저도 2010년에 떠났던 생애 첫 유럽여행으로 했던 북유럽 여행의 걱정반 설렘반의 느낌이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핀란드 정착으로 이어진 저에게는 인생의 전환점이 된 여행이기도 했습니다. 이 오디오 가이드를 통해 핀란드 여행을 계획중이신 여행자 분들을 만나뵐 수 있게 되어 반갑고 참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요. 제가 만든 여행 프로그램에 참여해주시는 여행자님들을 만나다보면 '이런 정보를 여행을 계획하실 때 드릴 수 있었다면 여행을 더 알차게 준비하셔서 보다 재미있는 여행을 하실 수 있으셨을 텐데…”라는 상황이 항상 발생하더라구요. 사실 핀란드에 대한 여행정보는 인터넷이나 책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그 한계가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핀란드 여행을 준비하시는 여행자분들이 꽃길만 걸으실 수 있도록 제 13년 간 현지경험을 꾹꾹 눌러담은 이 오디오 가이드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오디오 뿐만 아니라 말씀드리면서 관련된 이미지도 함께 드리고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 작은 바램이 있다면 여러분의 하게되실 여행이 여행자님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되었으면 하는 것이고 제 오디오 가이드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기본정보] 핀란드는 어떤 나라일까요?
핀란드는 제가 2010년 북유럽을 여행할 때 가장 정보가 없어서 제일 멀게 느껴졌던 나라였는데요. 사실 핀란드가 한국에서 가장 가까운 유럽이라는 것은 알고 계신가요?
지금은 국제사정 때문에 오래 걸리지만 이전까지만 해도 비행기로 9시간정도 밖에 안걸리는 곳이 바로 핀란드였습니다. 그리고 남북이 통일된다면 우리와 핀란드 사이에 있는 나라는 러시아 밖에 없을 정도로 두 나라는 거의 이웃이라고 되지 않을까 해요.
여행자 분들은 핀란드 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산타클로스, 자일리톨, 사우나, 행복지수 1위, 숲과호수, 무민 등이 떠오르실 것 같은데요.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네. 바로 자연입니다. 핀란드 깊은 침엽수림 속 언덕 꼬르바뚠뚜리에 사는 산타클로스, 숲속 자작나무에서 채집하는 자일리톨, 핀란드인들의 행복의 비밀 자연, 핀란드 식 자연친화적 라이프 스타일을 담고있는 숲속 트롤 이야기 무민으로 간략하게 요약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핀란드는 국토면적은 약 33만 평방킬로미터로 남한의 약 3.3배 정도 되는 남북으로 1160km로 길게 펼쳐진 나라 입니다. 이런 넓은 땅에 인구는 550만 밖에 안되니 인구밀도가 굉장히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핀란드인들의 전통적인 라이프 스타일은 한적한 곳에서 자연과 함께하는 삶이었고 도시화 된 지금도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핀란드의 숲의 면적은 전체 국토의 76%로서 유럽에서 숲의 면적이 가장 넓은 나라입니다. 또한 18만 8천개나 되는 호수는 국토의 10%를 차지하고 있어요. 그래서 핀란드를 숲과 호수의 나라라고 합니다. 인구가 60만으로 가장 많은 수도인 헬싱키도 녹지의 면적이 50%를 넘기 때문에 도시에서도 숲세권이 보장되는 나라가 바로 핀란드 입니다. 이렇게 나라가 운영되는 것으로 보아 핀란드 사람들이 얼마나 자연에 진심인지 알 수 있겠죠? 따라서 여행자님들도 핀란드에 오시게 되면 자연을 즐기는 기회를 꼭 가져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